자가진단

홈게시판>자가진단

나는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까?

조회 316

상담센터관리자 2018-03-06 15:52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Perceived Stress Scale, PSS)

 

이 척도는 일상생활에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

각 문항들을 잘 읽고 지난 1개월 동안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꼈는지 체크해 주십시오.


번호

문항

전혀

없었다

거의

없었다

때때로 있었다

자주

있었다

매우

자주

있었다

1

지난 한달 동안,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서 기분 나빠진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2

지난 한달 동안, 중요한 일들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3

지난 한달 동안, 초조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느낀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4

지난 한달 동안, 짜증나고 성가신 일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5

지난 한달 동안, 생활 속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6

지난 한달 동안, 개인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7

지난 한달 동안, 자신의 뜻대로 일이 진행된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8

지난 한달 동안, 매사를 잘 컨트롤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9

지난 한달 동안, 당신이 통제할수 없는 붐위에서 발생한 일 때문에 화가 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0

지난 한달 동안, 어려운 이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0~12

당신이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 정도는 정상적인 수준으로,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습니다.

13~15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 심각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16~18

중간 정도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십시오.

19점 이상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능한 빨리 정신건강 의학과 전문의나 정신건강 전문요원의 도움을 받기를 권유 드립니다.


자가진단은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제공된 것이므로 정신과적 진단을 대신 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생상담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댓글쓰기 / 이 게시물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숫자4,영문자b,영문자h,영문자c,영문자i,영문자i 왼쪽에 보이는 문자를 왼쪽부터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영문 대소문자 구분 안함)